기사상세페이지

ASEZ WAO,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전개

기사입력 2019.06.29 22:5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범세계적 ‘Take Action Project’ 운동 일환, 26일 서울 잠실서도 펼쳐져



     

    ASEZ WAO,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전개

    범세계적 ‘Take Action Project’ 운동 일환, 26일 서울 잠실서도 펼쳐져

     

    dktpwm1.jpg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보고서에 따르면 1950년대 이후 약 83억 톤의 플라스틱이 생산됐으며 이 가운데 80% 이상이 버려진다. 자연에서 거의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은 계속 쌓여 지구 생태계를 위협한다. 바다를 떠돌던 플라스틱이 물이나 음식을 통해 사람의 몸속에 들어오는데 그 양이 매주 신용카드 한 장 분량이라는 세계자연기금(WWF)의 발표도 있다. 이 같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 직장인청년봉사단 ASEZ WAO가 세계 곳곳에서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지난 26, 서울 잠실새내역 일대에서 전개된 캠페인에는 ASEZ WAO 회원들과 이들의 직장 동료, 친구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ASEZ WAO 관계자는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회원 각자가 속한 직장과 주변 지역에서부터 이웃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참여를 독려하고자 캠페인을 계획했다미래세대 주역인 청년들이 앞으로도 지구촌의 행복과 희망찬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캠페인은 ASEZ WAO가 진행 중인 ‘TAP(Take Action Project)’ 운동의 일환이다. ‘Tap(두드리다)’‘Take Action(행동으로 옮기다)’의 두 가지 뜻이 담긴 이 운동은 인간과 지구의 균형 잡힌 발전을 위해 사람들의 의식을 두드려 함께 행동하고, 함께 변화한다는 취지다. 이에 1단계 캠페인·세미나·포럼 등 의식증진 활동에 이어 2단계 복지·긴급구호 등 인류를 위한 활동과 기후변화대응·생태계보호 등 지구를 위한 활동, 3단계 국제기구, 각국 정부·기관 등과의 양해각서(MOU) 체결, 제안서 지지서명과 간담회 등을 통한 파트너십 구축에 대한 활동을 전개한다. 4단계는 이 모든 단계를 통해 개인, 기업, 도시, 국가, 세계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활동이다.

     

    봉사자들은 대규모 아파트와 상가들이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은 잠실새내역 일대에서 캠페인을 펼쳤다. 이들은 패널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이로 인한 환경오염 실태, 각국에서 시행 중인 플라스틱 사용 금지 정책 등의 내용을 거리를 지나는 시민들에게 안내했다. 설명을 들은 시민들은 마지막 패널에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을 적어 붙이며 실천을 다짐하기도 했다.

     

    봉사자로 나선 김나영(25,삼전동) 씨는 플라스틱 줄기기 캠페인을 통해서 플라스틱이 생태게 전반에 미치는 악영향을 설명할 때 많이 놀라는 모습에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에 잘 동참하였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정명숙(송파구의원)씨는 하나님의 교회에서 이렇게 좋은 홍보활동하는 것에 대해서 송파구민 구의원으로서 감사드립니다 이것은 누군가가 나서서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종교단체에서 이런 활동을 해주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라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올해 4월까지 진행된 TAP 활동은 240여 회로, 22000여 명이 참여했다. 그동안 국내를 포함해 미국, 페루, 콜롬비아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각국에서 이웃들의 의식증진과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UN SDGs 이행을 위한 홍보캠페인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포럼, 정화운동, 나무심기 등이 개최됐다.

     

    ASEZ WAO는 하나님의 교회 소속 직장인들로 구성된 국제봉사단체로서 ‘Save the Earth from A to Z(처음부터 끝까지 지구를 구하자)’‘We Are One(우리는 하나)’의 줄임말로 우리 모두 하나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세상을 구하자는 의미다. 이웃과 사회를 위해 열정적인 활동을 펼치는 이들은 인도 마하라슈트라 주정부, 미국 캘리포니아주 토렌스시장, 칠레 킬라쿠라시장,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시의회 등으로부터 표창장, 감사장 등을 받았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