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강동구의회 양평호 의원, "강동구 지역 균형 발전을 촉구하며" 5분자유발언

기사입력 2022.11.17 14:1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5. 1116_제29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양평호 의원).jpg

     

    존경하고 사랑하는 46만 강동구민 여러분!

    조동탁 의장님과 김남현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수희 구청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지역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천호13동을 지역구로 하는, 더불어민주당 건설재정위원회 양평호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원도심인 천호동 지역구 의원으로서 우리 지역 최대 현안인 지역 균형 발전에 대하여 한 말씀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강동구는 현재 동쪽 지역에 개발 활성화로 원도심신도심간 격차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원도심 천호동은 모두 아시는 바와 같이 강동구의 오랜 심볼 도심지로서, 해당 주민들의 염원이 있음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신도심에 비하여 개발이 여전히 지체되고 있습니다.

     

    반 세기에 가까운 시간동안, 기존 주거지의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어 왔으며,

    산발적으로 개발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최근 구시가지 도로인 구천면로 경관개선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문화예술의 특색있는 거리를 조성하여 지역 활성화를 마련하였으며,

     

    또한 천호재정비촉진지구 천호1, 2, 3 구역 등 재정비 촉진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낙후된 천호동의 이미지를 벗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어 주민 삶의 질이 개선 될 수 있도록, 보다 추가적인 발전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강동구 지역간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하여 몇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천호동 지역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조속한 마무리와 함께 중장기적인 자족기능을 갖춘 도심지 조성 계획을 요청 드립니다.

     

    현재 천호동 일대는 구역별로 다양한 재정비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하철 5호선과 8호선 천호역 부근에는, 각각 42층과 45층의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서게 되는데,

    모두 2024년에 준공 예정입니다.

     

    이러한 촉진 사업에 발 맞추어, 상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문화체육시설도 동시에 확충하여진정한 자족기능을 갖춘 균형 도심지로 만들어야 합니다.

     

    천호동 로데오거리는 상가가 밀집되어 있고 유동 인구가 많은데다가, 노후된 보도·차도, 시설물로 인해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시설을 정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거리를 조성하고,

    구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문화예술 활동공간도 마련해야 합니다.

     

    둘째, 강동구민회관을 조속히 개발하여 랜드마크화 시켜야 합니다.

     

    1988년에 건립된 강동구민회관은 주거 밀집지에 위치하고 있어, 주민들의 문화ㆍ예술, 체육 등 수요가 높은 지역입니다.

     

    그러나 건물이 노후화되고 협소하여, 시설 확충과 개선에 대한 주민 요구가 많습니다.

     

    우리 강동구도 송파구의 롯데월드타워, 동대문구의 DDP처럼 상징성 있는 건물이 필요합니다.

     

    독창적인 디자인을 통한 강동구만의 상징성 있는 구민회관을 조속히 개발하여 랜드마크화 시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추진되는 정비사업들은 지역의 균형 발전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설계되도록 행정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후 주거지가 많은 성내동과 천호동 일대에 재개발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지역 최대 현안인 균형 발전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재건축이 완료된 지역에 비하여, 천호동을 포함한 기존 원도심의 지역 불균형과 낙후된 모습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균형있는 강동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천호동 일대가 함께 발전되어야 합니다.

    강동구 원도심의 다양한 도시정비 및 개발, 문화예술, 체육 공간 구성 및 지역 경관 개선사업 발굴을 위한 추가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합니다.

     

    특히 천호동 주택가는 심한 주차 공간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타워 건립, 공공용지 지하주차장 확보 등 개발에도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마무리 된 사업도 안전과 그 기능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추가적으로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모든 공무원들은 강동구의 균형발전과 관련하여 각 현안 및 정비 사업이 특정지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의 균형발전과 성장, 구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어 지속가능한 강동구가 되기를 기대하며이상 5분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