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서울중기청, 2020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서울지역 8개 주관기관 선정 결과 발표

기사입력 2020.06.06 10:3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혁신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할 서울지역 ‘메이커 스페이스’는 총 33개
    혁신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할 서울지역 ‘메이커 스페이스’는 총 33개
    혁신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할 서울지역 ‘메이커 스페이스’는 총 33개




     

    주관기관은 12월말까지 메이커 스페이스구축

     

     서울지역 선정기관 : (‘18) 20(’19) 5(‘20) 8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영신)‘2020년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주관기관모집 공고에서 서울지역에 소재하는 8개 기관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서울지역에서 올해 선정된 주관기관은 제조업 분야의 픽스텍, 덕성여대와 콘텐츠 분야의 , 그래피직스, 광운대, 삼육대, 성동구립도서관, 동양미래대이며, 선정된 기관은 올해 말까지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하고 일반인에게 개소하여야 한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일반인들이 누구나 찾아가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 창작 공간으로, 일반랩과 전문랩으로 구분된다.

     

     일반랩은 국민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자신의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구현공유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창작활동 공간으로, ‘19년 말 기준 22개가 운영 중이며 주관 기관 특성별로 금속 가공, 로봇 메이커 등 다양하게 특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전문랩은 3*가 운영 중으로, 전문 메이커의 고도화된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전문 제조장비를 통해 메이커의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까지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고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다.

     

     * X-FARAGE(고려대 산학협력단, 산학협력 모델 구현), 메이커스페이스 G-캠프(서울산업진흥원, 제조혁신 촉진), N15(엔피프틴, 아이디어 발굴 및 시제품 제작양산 지원)

     

     서울 지역은 2018년도 20개를 시작으로 2019년도 5, 2020년도 8개를 포함하면 총 33개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하게 되며, 웹라이브러리, 상상팩토리, 공공스페이스, 스페셜메이커스 등 서울지역의 다양한 메이커 스페이스 관련 행사, 교육, 예약 등은 메이크올 사이트(makeall.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동구 성내종합사회복지관, ‘일촌맺기-영양온장고사업 실시

    성내종합사회복지관(운영법인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관장 이상현)은 지역사회 내 저소득 취약계층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정서적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정서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 우양재단 후원으로 일촌맺기-영양온장고사업을 5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일촌맺기-영양온장고는 독거어르신과 가족봉사단을 1:1매칭하여 말벗, 나들이 등의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균형 잡힌 영양섭취가 어려운 어르신에게 개별적인 욕구와 기호에 맞는 개인 맞춤형 식료품을 지원하여 노년기의 건강한 식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일촌맺기-영양온장고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실천으로 사업 일정이 한차례 연기되었으나 생활 속 거리두기실천으로 변경된 5월부터 이동경로를 최소화 하여 독거어르신 안부확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의 소비를 촉진시키고 상생관계를 유지하고자 본 기관과 연계된 상점(대야정육식당, 한나식빵, 바다사랑, 촌놈네야채가게, 궁전떡집)에서 식료품을 구입한 뒤 어르신 댁을 방문하여 식사제공과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안전수칙을 안내하고 있다.

     일촌맺기 가족봉사단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르신의 건강이 걱정되더라고요. 저희를 기다리고 계실 텐데…….지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되어 뿌듯합니다.”, “재작년부터 어르신 댁에 방문하다가 코로나19로 인해 전화로만 안부를 확인하니까 답답했는데 얼굴을 뵈니 얼마나 반가운지요.” 라며 소감을 전했다.

     

     성내종합사회복지관 이상현 관장은 코로나로 인해 소외된 어르신들을 살피고 독거어르신들의 영양불균형 해소를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 자원을 활용하겠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활동해주시는 가족봉사단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